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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uster"에 VR에서 유료 이벤트가있는 티켓 기능 제 1 탄은 VTuber 輝夜月 음악 라이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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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uster"에 VR에서 유료 이벤트가있는 티켓 기능 제 1 탄은 VTuber 輝夜月 음악 라이브

건입니다. 2018. 7. 16. 09:10

 

출처 : https://jp.techcrunch.com/2018/07/13/cluster-ticket/

 

 

가상 WAN 서비스를 제공

2017 년 말 기준에서 가상 탤런트 산업이 급속히 고조되고있다.

YouTube에서 활동하고있는 가상 YouTuber (VTuber)가 단번에 증가 해 많은 팬들을 확보. 사용자 로컬이 공개 VTuber 순위 를 봐도 1 위 키즈나아이을 필두로 그 팬 수나 동영상의 총 조회수가 많음에 놀라게된다.

향후 가상에서 활동하는 탤런트가 증가하면, 예를 들어 악수회와 라이브 등의 이벤트 활동이나 상품 판매 등 "리얼한 탤런트가 실시하고있는 같은 상업 활동"도 본격화 해 나갈 것이다.

VR 이벤트 플랫폼 " cluster. "이 목표로하고있는 것도 바로 '가상의 상업 공간'을 만드는 것. 그 걸음으로 운영 원본 클러스터는 7 월 12 일부터 cluster.에 유료 이벤트를 개최 할 수있는 티켓 기능의 β 판을 공개했다.

유료 이벤트 제 1 탄은 8 월 31 일에 개최가 예정되어있는 인기 VTuber 輝夜月 (가구야 루나)의 라이브 음악이다.

VR에서 라이브 음악과 코미케를

cluster. 내용은 과거에 여러 번 소개 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방을 만들고 이벤트와 라이브를 즐길 수있는 플랫폼이다. 가상이므로 넓이 나 거리 등 물리적 인 제약을받지 않는 것이 큰 특징. 수천 명 규모의 행사와 컨퍼런스도 지원한다.

운영 업체의 클러스터는 2017 년 5 월에 에이벡스 벤처스, 유나이티드, DeNA, Skyland Ventures 및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2 억 엔을 조달 . 6 월 cluster. 정식 버전을 발표했다.

회사의 설립자이자 CEO 인 카토 나오토 씨의 이야기는 출시 이후 게임과 커뮤니티의 사용자끼리의 모임, 회사 모임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이 진전도 "어떤 곳에서 제대로 사업을 돌려 나갈 것인가" 고민하고 있었다고한다.

원래 cluster.을 시작한 배경 중 하나로 "VR 헤드셋을 착용했을 때, 여기에 음악 라이브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했다"수도 있고, 이그니스의 자회사 VR 영역의 사업을 담당 펄스와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2017 년 여름 무렵부터 사이버 가수 활동 지원도 시작했다고한다.

"처음에는 가상 탤런트가 붐이되는 것은 2 ~ 3 년 후를 상정하고 있었으므로, 긴 스팬에서의 사업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카토 씨)라고하지만,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단번에 붐 도래했다.

가상 탤런트의 경우 리얼한 탤런트와 달리 악수회 나 오프라인 파티 등 팬들과의 접점이 적은 것이 하나의 과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3D 아바타 업로드 기능 등을 확충 한 결과, VTuber을 중심으로 한 이용이 많아진한다.

"VR에서 라이브 음악과 코미케 수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참여할 수있게된다는 것이 하나의 목표였다. 가상에 상업 공간을 만들고 싶었 기 때문에, 유료 티켓과 상품의 판매 기능 등은 이전부터 준비에 착수했다 "(카토 씨)

밝은 밤 달이 'Zepp VR」에서 라이브 개최에

이번 티켓 기능의 β 판 출시 됨으로써 향후 기업은 cluster.을 사용하여 가상에서 유료 이벤트를 개최 할 수있게된다 (현재는 사 수를 제한하고 문의 기반으로 제공).

서두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제 1 탄 이벤트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가 주최하는 ' 카구야 달 LIVE @ Zepp VR " 티켓 가격은 5400 엔으로되어 있고, 「높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이 점에 카토 씨는 "그곳에서 밖에 맛볼 수없는 희귀 한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으면 성립 될 수 있다는 생각, 오히려 싸다고조차 생각하는 문화가되어가는 가능성도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에) 정보가 늘면서 정보의 가치 자체는 내려오고있다.하지만 VR 장치가 전달하는 정보가 아니라 체험 사용자가 요구하고있는 것도 경험이고 (디지털 컨텐츠에 대해 도) 희귀 한 가치를 느낄 수 있다면 돈을 지불하고 생각하고있다 "(카토 씨)

VR에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주요 장르는 「게임」 「이벤트」 「성인물 '의 3 가지라는 것이 카토 씨의 견해. 클러스터가 노리고가는 것은이 이벤트의 요구이다.

어디 까지나 티켓은이를위한 하나의 기능에 불과해 향후 가상 아이템 구매 기능을 시작 상업 활동에 필요한 요소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가상의 상업 공간의 요구는 향후 10 년, 20 년의 기간에 걸쳐 높아져가는 것. 그래서 필요한 인프라를 만들어 간다. 최근에는 가상 탤런트가 가수 활동을하기 쉬운 장소로 기능을 강화하고, 가상 이벤트 상자되는 서비스에 가고 싶다」(카토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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